반응형

 

####################################주의사항####################################

 

이 게시물은 스크롤의 압박이

심한 게시물 입니다.

 

그리고 100% 정확한
내용은 아닙니다.

 

제 나름대로 추론하여
작성한 게시물 입니다.

 

그러므로 가볍게 읽고

싶으신 분들꼐서는,

 

사진들만 쭈욱 보시고

가장 아래 12줄 요약만

읽으셔도 됩니다.

 

요약만 읽으셔도 전체 내용은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2. 우리나라 모든 고대 건축물을 상록하단 단청으로만 복원 하는 이유 - 삼국시대

 

 

 

이번 주제에서는
"현실적인 내용" 까지~
약간 다루어 볼까 합니다.


자 ~~ 그럼
일단 사진을 봅시다.

 

7세기 고구려 단청을 적용한 우진각 지붕 건축물
고구려 고분군에 나오는 "오로지 주칠" 버전 고구려 맞배지붕 건축물
창덕궁

 

 

이번 게시물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오로지 사진으로만

표현해봤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것은 이겁니다!

 


삼국시대 건물마저
초록색 떡칠하는 가장
거대한 이유는 바로...

 

여러분들이 느끼는
바로 그 느낌일 거에요.

 


"이질감이 너무 심하다"

"주칠만 사용하면, 대놓고 일본건물 같다 "

 

 


딱 보면 아시겠지만...

 

삼국시대 단청을 칠한

건물은, 조선시대랑

완전히 다릅니다.

 

그리고

신라시대 건물 만들때
석간주 or 주토 만땅칠


중국 일본식

빨강 주칠 만땅칠

 

요런식으로 하면

그냥 대놓고 일본 건물처럼 됩니다.

 

가야 출토 수막새를 적용해본, 삼국시대 가야 출토 가형토기 재현 건축물

 

조선시대 양반집 한옥

 

저는 개인적으로

삼국시대 건축물을 복원,

 

혹은 재현을 한다면 반드시

최소 주칠 단청이라도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복원한 가야 가형토기

재현 건축물을 보세요!!!

 

저것이 그 이유 입니다.

 

분명히 삼국시대 가형토기를

그래도 그 시절 양식에

맞게 재현 해본건데...

 

 

단청 안하고 그냥 만들면...

 

 

 

그야말로 조선시대 건물과

별 다를 바 없는 모습이

나오게 됩니다.

(건물마다 다르지만요)

 

 

그래서 최소 주칠이라도

칠해서 복원해야 한다는

입장인데,

 

 

이러면 또 뭔가

니뽄삘 간지가 좔좔~~~

같은 느낌이 상당히 나오게 됩니다.

 

오로지 주칠만 할 경우, 삼국시대 건물들은 이러한 느낌이 듭니다.


근데 어쩔수가 없는게,


그 시절 양식이 한중일 모두

어지간 해서는 거의 비슷해서...

 

단순하면 단순할수록,

중세시대 양식이 아직도

남아있는 일본것과 매우~

 

흡사해지는것은

진짜 어쩔수가 없습니다!

 

이것도 삼국시대 건축물을

전부 상록하단화 해버리는

이유라고 생각하는데요~!

 

 

뭐 이런 이유도 있는데,

말 그대로 "단청" 이라는

것에 합당한 채화를 한다면,

 

 

저 개인적인 생각인데

주칠 만땅 버전과 아예~
다른 이유가 나올 겁니다!

 

4~5세기 건물을

고구려 고분벽화
단청을 적용하여 복원 한다면,

 


지금의 한국 건물이 아닙니다.


완전히 다른나라 건물 입니다!

 

4~5 세기 고구려 단청 적용 2층 건축물
창덕궁 인정전

 


이따~~~~~만큼~

느낌이 다릅니다.

아예 따른나라 수준 맞죠!?

 

그러나 이것을 봐도 그다지

안느껴지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래도 별로 모르시겠다면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이거 보시는 분들의
친구분들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통 건축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그 친구들...!!

 

그 친구들에게 제가 만든

고구려 건물 사진 보여주고~

 

이쁘냐? 라고
물어보면 어떤 대답이...

 

나올꺼 같습니까!?


그 친구들과 같은
일반 시민분들은...

 

저러한 건물을 보면
과연 어떻게 느낄 것 같나요??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의견이 많이 갈릴것 같습니다.

 

예쁘다고 특이하다고 하는
사람도 되게 많을것 같기는 한데,

 

반대의 경우는
전혀 우리나라 건물처럼
느끼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고구려 3~5세기쯤

볼 수 있는~

 

power파워 고사리power

단청입니다~!

 

고분군에서 이렇게

석간주만 왕창 칠한

단청도 가끔 보이는데요...

 

 

이런걸 보면


"크흠........뭔가 기괴한데...;;?"

 

 

라는 의견조차 나올 수 있을
느낌이 난다고 저는 생각해요.

 

 

이 게시물의 고사리 단청은 실제 고구려 덕화리 고분과 용강대총 무늬를 모티브로 그렸다.

 

 


이런 이질감,

혹은 일본꺼 같은 느낌이...

 

지금의 삼국시대 단청을
죄다 초록색으로 도배한
이유중 하나 아닐까요!?

 

 

.........

 

 

삼국시대 전부
초록색으로 하는게...


사실 조금 이해가

되는게 이런 이유 입니다.

 

 

이런 이질감,

 

뽀대 미남~~~닛뽄삘 나는

건물을 아직 우리나라 국민들이

받아드릴 준비가 안되어 있다고...

 

 

정부나 시공사 모두 알고 있고

그래서 고증대로 선뜻 만들

생각이 아직은 없을겁니다.

 

완벽한 단청 고증은 아니지만, 고분군 채색 방식을 적용하면 이러한 건물도 만들 수 있습니다.

 

삼국시대는 사실 조건없이
고구려를 기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근데 그렇다...보면!

 

사실상
삼국 모두 엄청난 이질감

건축물이 나올 가능성이 크고,


주칠로만 색칠할 경우는

일본꺼 같은 건물이~

 

마구마구 나오게 될것이란
예상이 가능합니다.

 

 

근데 왜죠+!?
근데 왜 꼭 고구려 단청이
기본 베이스가 되야 할까요!?

 

 

사실 삼국시대는 삼한부터
가야까지 단청이 모조리
비슷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어떤 분의 말처럼...

테란, 저그, 프로토스 처럼
단청이 나눠져 있는게 아니다!

 

이게 정말 저는 완벽한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삼국시대는 나라마다 개성이야
조금씩 다르기는 할탠데,

 

단청 무늬는 결국

대동소이 할 것이고,


표현 방식과 채색 방식의

차이점이 있을 정도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고구려 고분군에 나오는 무늬들이
여타 삼국의 실생활 제품들에서
모조리 교차 검증되고,


뭔가 달라보이는 중국쪽 단청도
자세히 보면 결국 무늬 생긴건
거의 똑같습니다..!!

 

 

백제 금동장식
6세기 중국 둔황석굴 북위, 내부 단청
7세기 고구려 강서대총 단청

위 사진들을 잘 비교해보세요.

자세히 보면 3개 모두 거의 똑같은

패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 자료도 없는데...

 

나라마다 개성을
구분하기가 단청만으로는
솔직히 애매해요.


왜냐면 고구려를 제외하고는
단청 자료는 아예 없는 수준

이라 자세히 알 수가 없어서~

 

 

...허허

 

 

그나마 있는 것들도 대부분
고구려 고분벽화와 교차검증
아~~~주 잘되고 있읍니다...!!


지금으로써는 그나마 다르게
할 수 있는 것은 기와 정도?

 

거의 모든 시기를 붉은 기와와 함께한 고구려

 

 

삼국시대는 그냥 고구려는
붉은 기와를 많이 쓰고,

 

백제는 초록색 유리기와,
붉은색 칠한 기와도 사용했다!


(기와에 말 그대로 색칠함)

 

 

지금으로써는 이런식으로

가는게 나라 구분에 가장

좋을겁니다.

 

 

기와를 잘 활용하면 그래도

나름대로 시대 구분이나,

 

나라 구분하는데 꽤나

용이하다고 생각 합니다.

 

백제는 녹유는 물론, 수막새에 붉은 채색까지 했습니다.


아무튼,

 

이런 이유 때문에 결국 고구려
벽화를 기초로 삼국시대 건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각 잡고 나라별로
100% 고증!!

 

은 사실 말이...안됩니다.


그나마 있는 무늬들도 대부분 모두
고분벽화와 거의 같아서...허허


아무튼~


신라는 대놓고 고구려를
배웠다는 사실이 있고!

 

백제는 정확한 단청 자료가
사실 없다고 보면 될 정도.

 

게다가 중국까지 단청 무늬는
모든 동북 아시아 나라들이 거의 같음.

 

이러한 사실들을 전부
합치게 되면~!

 

삼국시대 건물은 결국
모두 비슷한 느낌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3세기 고구려

 

5세기 고구려
6세기 백제
7세기 고구려
8세기 통일신라

어느정도 각 나라의 유물을 기초로

"시대구분 단청"을 적용하면 이런식으로 다르다고 예측 가능합니다.


그러나 동시대 삼국을 비교한다면, 그 시대 삼국시대 단청은 모두

거의 똑같은데 채색과 배열 방식의 차이점이 있을 거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12세기 고려
16세기 조선

우리나라 단청은 이런식으로 발전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이 하나 있는데요~!

 

제가 올린 사진들을 하나씩 자세하게 보시면

지붕을 받치는 방식이 시대가 다르지만, 대부분 대동소이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어느 나라를
고증 제대로 하면서
만든다 할지라도~

 

특유의 이질감,
혹은 일본꺼 같다는 말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삼국시대 모든 나라 건물을
전부 초록색으로 하는 큰
이유라고 생각하는게...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위의 비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금 한옥이랑 완전히 다른
따른나라 건물이 되버리는데...


...뭐...말 안해도 아시겠죠?


이거 보시는 우리같은 고대 건축
매니아 or 전통 건축 썩은물들...

아니고서야는~~


"헐 이거뭐임 왜 이래 생김??"


혹은


"뭐가 이렇게 빨개요? 일본임?"

 

이라는 말이 언제든지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이 이질감, 부정적 의견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건물 시공을~~~

 

시공사는 물론 정부도...
썩 내켜하지 않을 겁니다.

 

통일신라 건물은 주칠만 할경우, 왜케 빨개요?일본임? 소리 듣기 딱 좋은 모습이 됩니다.

 

여기서부터가 가장
중요한! 가장 현실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적인것, 한국적인 미를
만들고 싶어하고,

 

실제로 상록하단과

수수하고 작은 소박한 미,

 

이런 한국의 미를

잘 이어가고 있는

정부 입장에서~

 

지금의 한국적인것,

한국적인 느낌,


이것과 완전히 다른 뭔가...


엄청나게 거대한데 또~
잘 모를 경우 약간 기괴하게
느껴지는 고대의 것을...

 

지금도 잘 나가고 있는데

과연 도전하고 싶을까요?

 

 

그렇지 않나요?

 


과연 어떤 단체장이 자신의
단체장 자리를 걸고 쉽사리
도전을 하것읍니까!?

 

부정적 여론 만들어지면
투표 결과 장담할수 없는데!


그리고~

 

기와집에 고대 건축은 기본이
몇십억~몇백억원 입니다.


단군이래 가장 잘 산다는
지금도 상당히 부담스러운 금액이죠~!


이런 엄청난 금액이 투입되는
고대 건축 복원 사업은
조금만 잡소리 나와도...


투표결과에 많이 영향줄 정도로
세금 팍팍 쓰는 초거대
프로젝트 입니다.

 

(그 몇백억~몇천억원은 모두 국민의 피땀눈물 세금 그 자체 입니다)

 

 

아차산 고구려 정자 출저: 위키피디아


수익성이 한해당 수천억원
나오는 엄청난~!

 

수익형 사업도 아니고
오로지 문화및 대민지원형
사업인데...

 

일본꺼 같다거나 이질감,
기괴함이 나는 건물...!?


말 안해도 감이 오시죠!?

 

뭐...아무튼...


사실 고대 단청 적용하면
돈은 더 많이 벌 수 있을 것 입니다.

 

연구비, 새로운 단청 개발
명목으로 돈 더 달라고 할 수
있으니까 더 떙길수도 있겠죠!


그러나...


시공업체에게 고대 단청은
조건없이 내키지 않을 겁니다.

 

 

변수도 많고, 어짜피 상록하단
단청해도 여론에서 별말 없습니다.

여지껏 그래왔습니다.

 

 

어짜피 아직까지도 별 말 안나오는데
뭐하러 다른색으로 칠할 마음이
시공사에서 생기겠읍니까!?

 

 

아무튼
여러가지 현실적인 이유가 더 있겠지만
이것은 다음 게시물에서 풀어볼게요.

 

제 눈에는 예뻐보이는데...일반 시민분들에겐 어떻게 보일까요?? 저도 참 궁금합니다.

 

그래서 제 생각은 이래요.

 

시공업체들 사실 삼국시대
단청은 녹색 만땅 색칠 아닌것을
아~~~주 잘 알겁니다!

 

시공업체는 사실 다 아는데
상록하단을 "일부러"
강행하는것 같아요.

 

 

와기단과 녹유와를 적용해본 백제 맞배지붕 건축물


"가장 화려할걸로 예상이 되기는 하는데
도무지 실제로 어떻게 그렸는지
감이 안잡히는 백제"


재미있게도 가장
자료가 없어서
복원하기 가장 애매한...

 

백제가 가장 크고 거대하게 가장먼저
고대 모습으로 복원 되었읍니다.

 

백제문화단지 정자, 출저: 구글

 

그런데 왜 무작정

초록색 만땅 채색을
했을까요?

 

제가 시공 보고서를 읽어
보지는 않았지만, 대부분
건축적 내용이라고 합니다.


단청은 제대로 풀이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보고서에 이런 미칠듯한
교차검증 작업을 한 내용을...

 

대충 적었거나, 혹은 안쓴거
자체가 사실 모든걸 다 알고
이렇게 했다는걸...

 

반증하는거라고 생각해요.


고증 빡세게 해놓고 왜
그걸 다 빼먹었을까요!?
자랑하기 딱 좋은건데!!!!!

 

백제 문화단지 단청, 출저: www.Shutterstock.com

 

제가 이런 생각을 왜 하냐면,

백제 문화단지의 단청 무늬!

 

이 단청 무늬들이 엄청난
복원 작업으로 만들어진
거라는게...

 

제가 직접 해보니까
감탄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하나하나 뜯어보면
국내 최초 삼국시대 복원 건물
타이틀에 아주 제대로 부합해요!


여러모로 쥐어짜고
고심한 흔적이 잔뜩
보이는 단청 입니다!

 

고증도 열심히 하려고
매우 노력한게 눈에
보일 정도인데,

 

이렇게 잘 해놓고
왜 단청은 초록색 일까요?


왜 이렇게 했을까요?


시공사의 입장과
한국의 현실을 보면
어느정도는 이해가 되실겁니다.

 

 


#############################시공사 입장에서 생각해볼것들##########################

 


* 꽤 긴 내용이므로 간식 드시면서 읽어보세요!! *

 

 


-사실 삼국시대 고분에 건물을 지향한
그림중에 초록색 단청 떡칠은 없다.

 

-이 정도는 시공사도 이미 알고 있다.

 

-그나마 고구려 고분중에 한개 정도
초록색 떡칠한 벽화가 있지만,

 

그 마저도 나무를 표현한걸로 보이고
건축 자재부를 표현한 그림은 몇십배로
더 많기 때문에, 상록하단 근거로 아주 빈약하다.

 

-그렇지만 삼국시대의 모든 건물은 아직까지 초록으로 색칠한다

 

-실제 삼국시대 양식으로 복원하면 매우 이질적이다.

 

- 자칫 일본꺼 따라 만들었다는 소리 나올수도 있다.

 

- 왜냐면 "일본은 중세시대 양식이 아직도 현역인 희안한 나라"

 

- 일본같다는 말은 피해갈수 없는 수준임. 왜냐면 일본이 저래서

 

- 한국인들은 단청 채색한 한옥 자체를

일상에서 접하기가 쉽지 않다.

 

- 그래서 보통 단청이나 한옥에 대해서 잘 모른다.

 

- 전국 어디서든 조선시대 건물말고

다른 타입의 한옥을 "쉽게" 접할수가 없다.

 

- 그래서 삼국시대 건축물들은

한국인들에게는 일본거 같거나,

상당히 이질적이게 느껴질 것이다.


- 그래서 별별 부정적인 의견이 나올수 있다는 것이다.

 

 

 

 

- 그리고 정부에서 추구하는것은 "한국적인 미"

 

- 삼국시대 건축 고증 복원 자체가
"정부 주도의 한국적인 미" 하고 완전히 정반대.

 

- 삼국시대 건축물들은 고증대로 복원하면
한국적인 미, 다시 써야 됨. 완전히 다름.

 

- 근데 상록하단+ 정육점 불빛 벽색으로 하면
모든게 중화된다!! 모든게 조선시대 같아진다!

 

- 분명히 시공사에서 시뮬레이션 해봤을것이다.

 

- 건물 잘 만들고 무늬 빡세게 고증해서

만들어도 조선시대 같아 보이는걸
확인 했을 것이다!

 

출저:백제문화단지

 

- 게다가 여지껏 삼국시대 건물들을 상록하단으로

했지만 일반 국민들은 사실 불만이 거의 없다.

 

- 그리고 몇천억원급 복원 사업에 "일본거 같다" 라던가
"이질적이고 이상하다"라는 여론 평가가 나오면
지자체장이 정치 공격받기 딱 좋다.

 

- 그런 부정적인 여론은, 정부나 시에서 당연히
시공사 재평가로 이어질 확률이 생긴다.

 

- 정부 사업 수주가 가장 큰 먹거리인
시공사 입장에서는 시민 여론이 당연히 매우 부담됨.

 

- 상록하단으로 복원해도 어짜피 민원도 잘 안들어온다.

 

- 결론은 상록하단으로 하면 돈도 아끼고 현상유지 되고
한국적인 미를 지킬수 있고, 여론도 그냥 저냥
묻어가고 하는데 굳이 모험할 이유가 없다.

 

- 결론은 상록하단 아닌거 알아도 그냥 상록하단 하는게
지금으로써는 모두한테 좋다.

 


#####################################################################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사회 환경을 좀
깊게 보면 누구나 이렇게
생각할 겁니다.

 

그리고 일본은 아직도
7세기 건물이 1천년
넘게 살아있고,

 

이런데가 주된 관광지라
한국인들에게도 일본 건물
이미지가 많이 주입되어 있지요~?

 

그래서 고대 건축을 더욱
완벽에 가깝게 만들면 만들수록,

 

단순한 모습의 일본꺼랑 외관이
엄청나게 비슷할 수 박에...업음니다...

 

 

 

 

 

이거 보시는 읽어보시는~

 

님들꼐서 시장이나
시의원이 되셨다고 생각
해보십시요...!!

 

그리고 고대 건축 2천억원짜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생각
해보십시요.

 

근데 1년뒤에 선거가
기다리고 있읍니다!


그럼...

 

어떻게

행동하시겠습니까!?


솔직히 너무나도 당연히
상록하단으로
하게 되어있읍니다.

 

우리나라의 현실을 볼때,


괴상하면 괴상하다 하고
이쁘지도 않고 븅신같다고
저딴거 왜 만들었냐는 소리 나올거고,

 

고증에 무리 안가게 빨강색
계열로 도배할 경우,

 

!ㅅㅂ! 일본꺼 왜 따라함??? ㅄ들
이런 소리 막 나올겁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그런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나도 당연히
별에 별 소리 다 나올탠데...

 

그냥 아몰랑 상록하단이 최고라는것은
정부와 시공업체 모두 최고로
잘 알고 있을겁니다.

 

백제 맞배지붕 건축물

 

 

 

우리나라에서 삼국시대 건축물이나
통일신라 건축물을 그 시대에 맞게
만든 모습을 실물로 보려면...

 

저는 이게 해결책이고,
시간을 줄이는 최고의
길 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앙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

 


보도자료 뿌려서~
여지것 연구된 자료들을...


일반 시민들에게 가볍게라도
교육 시켜서 여론부터 만들어야
가능하리라 봅니다.

 

 

" 고대시대는 빨강, 하얀색이 주된
단청 색이었고 전부 빨강색만

사용한 건물들도 많았다.

 

그리고 단청 무늬의 단순함으로
지금의 한옥과 거리가 많이 멀다.

 

간혹 일본 건축과
매우 비슷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은 아직까지 고대 건축 양식을
가끔씩 사용하고 있는 특이한 나라.

 

이러한 건축 외형적 특징은
동아시아 건축의 흐름을 확인 시켜주는 것이다"

 

 

오로지 주칠로만 복원한 신라시대 수상 사모정

 

뭐 이런식의 논리로...
자료 뿌려서 일단 시민들에게

 

" 아 그래 그럴수도 있겠네.

그래도 괜찮으니까 복원하셈~~"

 

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을 해나가고, 이렇게 만드는게,

 

시공사나 정부 입장에서 리스크를
최소한으로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
합니다~!

 

시공사에게 부담되는 리스크를
정부에서 미리 방지 해줘야
한다는 말 입니다.

 


##############################################################################

 

 

이 글을 쭈-욱 읽다가
보면 문뜩 이러한 생각이
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그럼 고증 문제는 딱히
없는거예요? "

 

그래서 이번엔 고증에
대해서 약간 알아볼게요.


........

 

이 글을 보시다 보면
이런 생각도 들 것 입니다.


" 고구려 고분은 말그대로 고분이라
실제 건축에서 사용했을지 안했을지
모른다.

 

그래서 이런 문제도 있는데 뭐 저런
내용 때문에 시공사에서 상록하단만
고집을 하겠니 ??? ㅉㅉㅉ ㅄ"

 

 

라는 생각을 하실 가능성도
크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백제 빼고는 단청은
그렇게까진 문제 안될꺼라고
저는 생각해요.

 


왜냐하면~~~~~~~~

 

 

고구려 고분은 실제 건축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건물에

어떤 단청을 했는지

완벽하게 알 수 없다!


라는 의견에 반은 동의하지만,

 

 

"고구려 고분 단청과 벽화들은"
"기록화 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고"
"실제 건축물 유구를 고분에 그대로 사용"

 

이런 사실이 있습니다.

 

수산리 고분. 기둥과 보, 브라켓을 그렸는데 그 시절 건축양식 그대로 그렸으며, 심지어 단청까지 완벽하다.

 

 

고구려 고분은 실제
건물 부자재를 그대로 그렸죠.
사용까지도 했습니다.

 


실제 창방, 첨차, 주두 등등
실제 건물 모양으로 단청 그렸습니다.

 


이 이상 완벽한 자료가
더 이상 ... 있을까요!?

 

윗쪽의 수산리 고분 단청을 적용하면 이런 모습이 연출된다.

 

이게 비록 고분의 무늬라
완벽한 답은 아니지만,

 

사실 삼국시대 건축물을

복원, 재현이라도 할때는

무조건 적용해야 되요.

 

왜냐하면,

 

만일이라도~


실제 건축 자재들이 아주
제대로 보존되어서 90%에
가깝게 발굴되지 않는 이상...

 

고분군 보다 훨~~~~~~씬

완벽한 단청 자료는

없습니다.

 

 

실제로 가끔씩 만들어지는

삼국시대 건물들도...

 

고구려 고분군 단청이 어쩌구

그래도 결국 현실에서 나름

실제로 사용하고 있어요.

 

 

결국 고구려 고분벽화 무늬가
무조건 적용 순위 1위 입니다.

 

왜냐하면 실제 건물
모양을 그대로 사용했고,

 

실제 건물 부자재를 실제로
쓴데다가 단청도 했으며,

 

단청 무늬들은 살아있던
사람들이 실사용 제품들에
그냥 사용하던 무늬들 입니다.

 

고구려 고분벽화는 학자님들도
인정하는 그 시대 기록화의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실일 확률이 매우
큰 엄청난 자료 입니다.

 

그래서

고대 건축 복원시 무조건 무조건
적용 1순위, 무조건 적용 입니다!!!

 

고구려 고분군에서 보이는 고구려 배흘림기둥과 벽화들을 적용해봤습니다.

또한!!

 

고구려 고분만큼

온갖 목부재에 정확한
단청이 남은 이 시대의 나라들이...

 

 

 

아예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정!!!!!!!!!말!!!!!!!!!! 중요한 자료에요.

 

뭐 중국이야 맘만 먹으면
주구장창 나올수도 있는데...

 

아직까지는~

 

첨차, 기둥, 받침대 등등

건물 부자재의 단청 그림과

색상을 이렇게까지 정확하고~

 

완벽한 수준을 보여주는

고대 유적 자체가!!


동아시아에서

우리나라 고구려가

 

"최고 존엄 입니다"

 

( 지금까지는요 )

 


***

 

 

그리고 고분군에서 초록색

떡칠...그것도 나무를 채색한

것으로 예상되는것이 있죠??

 

그러나 그거 하나 가지고

"이거봐라! 고구려 상록하단 했지?ㅇㅈ?"

 

이건 정말 말도 안되는

말이라고 생각 합니다.

 

 

저거 보다 더 확실한 건축

부자재를 그대로 그린 자료가

100배는 더 많습니다.

 

 

저 나뭇잎으로 생각되는

채색 자료로...

 

고구려 건축물에 상록하단

한거니 복원할때 상록하단

해도됨!

 

.......

 

이게 얼마나 말도 안되는

소리인지 이해 시켜드리자면!

 

 

" 여러분의 모발에 가끔씩 자연 탈색되어

생기는 금발 머리카락이 하나둘 정도 있습니다 "

 

" 그걸 님이 흘렸는데 어떤 사람이 그

자연 탈색된 머리카락을 보고서는 "

 

" 이거보셈!! 금발 머리카락 이에오!

이 머리카락의 주인은 분명 백인임.

왜냐하면 금발 머리카락 이니까요!"

 

 

이소리 하는거랑 저는

솔직히 똑같다고 봅니다.

 

수많은 실제 건축 부자재를

그린 그림은 깡그리 다 무시하고...

 

정말 딱 하나, 그 마저도

나뭇잎으로 예상되는 그림...

고작 저거 하나로 상록하단 ㄱㄱ??

 

게다가 저렇게 실제로 그린

건물 부자재 그림들도...

 

고분군에 사용한거라 실제론

또 모른다고 하는데...

 

 

딱 저거 하나 가지고

고구려는 상록하단 사용했으니

건물 복원할때 상록하단 해도됨!

 

??

.....

 

 

이건 진짜로 너무했다고 생각합니다.

 

 

 

고구려 고분 출토 단청
무늬들은 아아~~~옛날 그 시절~~~

 

실생활 유물들과 연동되는
무늬들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즉, 실제 살아있는 사람들도
사용하던 그런 무늬들로 구성되었고,


고구려 고분 벽화 자체가
기록화의 성격을 띕니다.

 

그래서~

 

저 개인적으로 삼국시대는
단청만 보면 ~

 

통일신라시대 보다 월등히 완벽한
단청으로 복원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 월등히 완벽함이란,

 

 

오로지 우리나라 유물로만
이루어진 단청 복원을 뜻 합니다.

 

 

건축물은 어쩔수 없어도
단청 만큼은 순수 국내
자료로만 가능하다는 뜻!

 

 

그러므로,


삼국시대 건축물에
상록하단 채색 자체가~

 

정말 뭔가 의도를 가지고
하지 않는 이상!!

 

고증및 추정 자체를
아득히 뛰어넘는~~

 

 

완벽한 이런 ㅅㅂ 몰라 ㅅㅂ 그냥 ㄱㄱ
최종단계 라고 생각을 합니다.

 

 

여지껏 적어놓은

이유도 이유지만,

 

 

애초에 사서에

"삼국은 비슷하고 신라는 고구려를
보고 배웠고, 백제가 제일 화려"


요렇게 적혀 있습니다.

 

결국 삼국 모두~

 

고구려 고분벽화와
비슷한게 답에 조금이라도

더 가깝겠죠??

 

 

결국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고분군의 무늬를 적용하는 날은
무조건 적으로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이유들로 인하여~

 

2020년이 바로 눈앞인 지금까지
1500년대 상록하단으로 채색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다음 게시물에서는


제가 항상 말하고 있는

그놈의 "현실적인 이유"를 !

 

좀더 심층적으로

추론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도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12줄 요약 ###################################

 


- 한국은 삼국시대 건축을 전부 상록하단화 한다

 

- 고대 건축을 각잡고 복원하면, 매우 이질적이다.

 

- 거기서 빨간색만 칠한 건물을 만들면, 일본과 비슷

 

- 왜냐하면 일본은 고대 양식을 아직도 사용중

 

- 고대 & 전통 건축 복원 사업 자체가 몇백~몇천억원 급

 

- 그래서 조금만 이상하거나, 일본같으면 바로 여론 들끓음

 

- 당연히 지자체장, 정부는 공격당하기 매우 딱 좋다.

 

- 당연히 그 화살은 시공업체들한테 돌아가게 될것임

 

- 특히 고대 단청쪽이 그럴 가능성이 제일 크다.

 

- 정부 사업이 가장 큰 파이인데, 시공업체가 모험 할 리가 없다.

 

- 결국 정부가 국민 사전 교육으로,

시공업체의 리스크를 막아줘야 더---욱
빠른 시간안에 붉고 하얀 단청을 실제로 보게 될것

 

- 그러나, 이러지 않아도 몇십년안에 붉고 하얀 건물을
실제로 보게 될 것 이다. 이게 답에 가깝기 때문이다.

 

 

 

##############################################################################

 


당연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제 나름대로 한국 사회와
여러가지 본것들을 추려봤을때...

 

이럴 확률이 많다는걸 느껴서
이렇게 적어봤습니다~!

 

분명히 저의 글이

100% 답은 아니지만,

 

삼국시대및 통일신라 건축에
상록하단 채색을 반대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새롭고
합리적인 의심을 가지게 할 수
있는 게시물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론은 당연히 있을것이니,
너무 거칠게만 하지 않아주시면...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에게
반론의 댓글조차 엄청난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댓글 모두 전통 건축 발전에 도움이
될터이니 건설적인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